진심을 다하는 효사랑전주요양병원

커뮤니티

병원소식

의료진교육 “병원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효율성 강화” 2023년2월24일

효사랑 | 2023.06.12 13:12 | 조회 112










병원내 환자안전을 위해 보다 적극적이고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는 병원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효사랑가족요양병원은 224() 한국간호윤리학회 이순행 회장을 모시고 병원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효율성 강화라는 주제를 가지고 의료진 교육을 진행하였다.

환자안전 문화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리더십의 지원, 공정문화, 개방적 의사소통, 환자안전 사례보고와 사례에 대한 학습문화 그리고, 팀워크가 중요하다고 한다. 또한 모든 구성원들이 자신들이 속한 그 조직이 위험에 처하기 전에 사소한 문제나 안전하지 않은 상황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찾아내어 보고하고 개선하려는 마음을 가진 고신뢰조직이 필요한데, 이는 효사랑전주요양병원 박진상 병원장이 지향하고 있는 방향이 아닐까 싶었다.

또한 의료 패러다임의 변화로 환자와 의료진의 파트너십 즉, 학습하는 의료기관은 무엇보다도 환자의 필요와 관점을 중시하며, 환자와 가족 및 보호자를 진료과정에 포함시키고 있다. 환자경험평가와 환자안전 활동을 위해 환자를 참여시킨다든지, 현재 환자안전관리자가 하고 있는 활동에도 좀 더 확정성을 검토해 볼 수 있는 교육이었다.

무엇보다도 병원 효율성 강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표준화 및 업무의 간소화 그리고, 리더십 환자안전 라운딩 등 기본에 충실해야 함을 다시금 깨닫는 시간이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